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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글은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을 Golang으로 표현한 글입니다.
목차
1. 전략 패턴의 정의
전략 패턴은 알고리즘군을 정의하고 캡슐화해서 각각의 알고리즘군을 수정해서 쓸 수 있게 해 줍니다. 전략 패턴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로부터 알고리즘을 분리해서 독립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.
이게 뭔 개소리야.
쉬운 말로 하면 자주 변경되는 부분과 변하지 않는 부분을 분리하여 관리하자! 입니다.
고객의 요구, 사양변경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설계입니다.
2. 핵심 원칙
- 애플리케이션에서 달라지는 부분을 찾아내고, 달라지지 않는 부분과 분리한다.
- 상속보다는 구성을 확용한다. (Golang에는 상속이 없습니다.)
- 구현보다는 인터페이스에 맞춰서 프로그래밍한다.
3. 오리 문제
3-1. 스펙
- 모든 오리는 수영할 수 있다.
- 청둥오리는 날 수 있다.
- 청둥오리는 꽥꽥 소리 낸다.
- 고무오리는 날 수 없다.
- 고무오리는 삑삑 소리 낸다.
3-2. 구현
변경되지 않는 부분 : 수영
자주 변경되는 부분 : 날아다니는 기능, 소리내는 기능
오리
type Flybehavior interface {
fly()
}
type QuackBehavior interface {
quack()
}
type Duck struct {
name string
flyBehavior Flybehavior
quackBehavior QuackBehavior
}
func (d Duck) swim() {
fmt.Println("발발발발")
}
func (d Duck) display() {
fmt.Printf("나는 %s !!\n", d.name)
}
func (d Duck) performQuack() {
d.quackBehavior.quack()
}
func (d Duck) performFly() {
d.flyBehavior.fly()
}
새로운 오리가 추가될 때마다 나는 기능과 소리치는 기능은 조금씩 다르게 정의될 것이라고 예상된다고 가정합니다.
이때 인터페이스로 정의하여 각 오리에 맞게 유연하게 새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.
푸드득
type FlyWithWings struct{}
func (f FlyWithWings) fly() {
fmt.Println("오리 날다")
}
type FlyNoWay struct{}
func (f FlyNoWay) fly() {
fmt.Println("못 나는 오리")
}
꽥꽥
type Quack struct{}
func (q Quack) quack() {
fmt.Println("꽥꽥")
}
type Squeak struct{}
func (s Squeak) quack() {
fmt.Println("삑삑")
}
실행
func main() {
mallardDuck := Duck{
name: "청둥오리",
flyBehavior: FlyWithWings{},
quackBehavior: Quack{},
}
mallardDuck.swim()
mallardDuck.display()
mallardDuck.performQuack()
mallardDuck.performFly()
fmt.Println("============")
rubberDuck := Duck{
name: "고무오리",
flyBehavior: FlyNoWay{},
quackBehavior: Squeak{},
}
rubberDuck.swim()
rubberDuck.display()
rubberDuck.performQuack()
rubberDuck.performFly()
}
발발발발
나는 청둥오리 !!
꽥꽥
오리 날다
============
발발발발
나는 고무오리 !!
삑삑
못 나는 오리
4. 소감
Golang은 객체지향 언어가 아니기 때문에 책내용 그대로 구현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군요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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